본문 바로가기

포토샵

픽셀과 해상도

픽셀(pexel)

  1. 주소화될 수 있는 화면의 가장 작은 단위. 작은 점의 행과 열로 이루어져 있는 화면의 작은 점 각각을 이르는 말이다.

화면을 이루는 최소 단위를 화소 또는 픽셀이라하고 우리가 보는 디지털 표시장치들이 이 픽셀로 그림, 글자를 표시한다. 사진을 확대해 보면 아래 사진처럼 격자 모양의 사각형들이 보이는데 이 사각형들을 픽셀이라 한다.

 

3200% 확대

해상도(解像度, resolution)

  1. 텔레비전 화면이나 컴퓨터의 디스플레이 따위의 표시의 선명도. 보통 텔레비전 브라운관의 높이와 같은 거리 내에서 식별할  있는 화면상의 선의 최대 수를 이르는데, 대부분의 수신기는 350~400개이다.
  2. 비트맵 이미지의 세밀도[각주:1]를 나타내며 인치당 픽셀 수(ppi)로 측정

 

인치당 픽셀 수(ppi)가 많을수록 해상도가 높다하고 높은 해상도는 인쇄나 디스플레이 시 이미지의 품질이 좋다.

 

PPI

72ppi는 1인치에 72개의 픽셀이 300ppi는 1인치에 300개의 픽셀이 들어가며 일반적으로 디지털표시장치에는 72ppi의 해상도를 사용하며 인쇄시엔 적어도 240ppi 이상을 사용한다.

 

동일한 크기의 200ppi와 300ppi의 해상도를 가지며 800% 확대

 

포토샵에서는 Image Size에서 해상도를 설정할 수 있으며 실행 방법은 Alt + Ctrl + I 또는 Image 메뉴의 Image Size를 누르면 나온다.

 

image size 대화상자

① Image Size : 이미지의 크기[파일의 크기]

② Dimensions : 이미지의 가로 x 세로 크기 확인 - 역삼각형을 누르면 크기단위를 선택할 수 있다.

③ Fit To : 많이 사용되는 해상도의 템플릿을 선택하거나 지정할 수 있다.

④ Width : 이미지의 넓이(크기) 설정

⑤ Height : 이미지의 높이(크기) 설정

⑥ Resolution : 해상도 (디스플레이 72Pixels/Inch, 인쇄 150~300Pixels/Inch)

⑦ Resample : 이미지 크기변화에 따른 픽셀 적용방식 지정

⑧ Scale Styles : 이미지 크기변화에 따른 레이어 스타일 적용방식 지정

 


 

  1. 틈이나 간격의 촘촘한 정도 [본문으로]
반응형

'포토샵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파일 열기  (0) 2020.11.16
새 문서 만들기  (0) 2020.10.17